1. 암만
요압은 다윗의 명령대로 행하여 우리아는 적진에서 다윗의 의도대로 전사당했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나단을 보내어 행인과 부자의 비유로 다윗을 심히 책망했다. 간음하여 잉태된 첫 아이는 출생후 7일만에 죽어버렸고 그후에 태어난 아이가 바로 솔로몬이다. 밧세바의 간음사건을 분기점으로 다윗왕의 윤리적, 정치적 갈등이 시작 되었다.
암만은 헬레니즘시대에 이집트 프폴레미 왕조의 필라델푸스 2세가 도시를 재건했고 그후 로마 비잔틴시대에 필라델피아(Philadelphia)라고 부르기도 했다.
로마시대의 유적으로는 5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원형극장과 헤라클레스 신전의 유적이 남아 있고 고대의 성채는 고고학 박물관으로 보존되어 있다.

제라쉬의 유적
제라쉬(Jerash)는 암만에서 북쪽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그리스와 로마의 지배시대에 그 문화와 건축 양식의 영향을 받아 웅장했던 유적들이 많이 남아 있어 볼 수 있다.
특히 제라쉬에 비잔틴시대의 주후 529년과 533년에 각각 세워진 두 군데의 교회의 유적이 있다. 요르단에 가게되면 성지순례자들이 이곳에 대부분 들린다 로마시대의 웅장했던 옛 모습의 유적을 보며 무엇인가 깊이 생각에 잠길 수 있는 곳이다.
2. 느보산 (Mt. Nebo)
 
느보산 전경
느보산은 지금의 요르단의 수도 암만에서 남서쪽으로 약 35km 떨어진 해발 710m의 산을 말하며 그 산의 정상을 시야가(Siyagha)라고 부른다.
모세는 모압땅의 사해 북동쪽에 위치한 아바림산맥의 산줄기에 진을 치고 가나안땅의 전지역을 바라볼수 있는 여리고 맞은편 느보산 꼭대기에 올라갔다. 성경에 너(모세)는 여리고 맞은편 모압땅에 있는 아바림산에 올라 느보산에 이르러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라 네 형 아론이 호르산에서 죽어 그 조상에게로 돌아간 것 같이 너도 올라가는 이 산에서 죽어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이는 너희가 신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가에서 나의 거룩함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타내지 않은 연고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에 네(모세)가 바라보기는 하려니와 그리로 들어가지는 못하리라 하셨다.(신 32:49-52)
가데스바네아에서 백성들이 너희(모세와 아론)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이 악한 곳으로 인도하였느냐 이곳에는 파종할 곳도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마실 물도 없다고 불평했다.(민 20:5)
모세 기념비
이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네가 그 반석으로 물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울지니라 하셨다.(민 20:7-8)
그런데 모세는 회중을 모아놓고 그 손을 들어 그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매 물이 많이 솟아 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셨다.(민 20:11)
뒤로
다음페이지로
페이지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