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하란 (Harran)
 
전통 토담 집
그는 네 명의 부인(레아, 라헬, 빌하, 실바)을 얻었고 부인들로부터 열 한 명의 아들과 한 명의 딸(디나)을 낳았으며 거부가 되어 자식들과 아내들을 약대에 태우고 그 얻은바 모든 짐승과 모든 소유물 곧 그가 밧단아람에서 얻은 짐승을 이끌고 고향인 가나안 땅으로 떠났다.(창 31:1-41)
지금의 하란에는 아랍인들의 작은 촌락이 형성되어 있다. 원주민들이 거처하는 원시적 집은 특이하게 토담벽 위에 진흙을 발라 원추형 지붕으로 뾰족하게 만들어 세웠다. 토담의 흙집이기에 비가오면 문제점이 없느냐고 물어 보았더니 전연 염려가 없다고 한다. 이 집에서 일부다처와 자녀들이 오손도손 함께 살고 있다. 하란에 있는 유적으로는 성채, 교회, 회당(대소 4개), 옛 무덤지역을 볼 수 있다.

하란 성채
하란을 순례하고자 하면 다소와 안디옥을 경유 산리우르파에 도착하여 들어가는 방법, 갑바도기아를 경유 산리우르파에 도착하여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산리우르파에서 하란까지 미니뻐스가 운행되고 있다. 산리우르파에서 안디옥 까지는 약 7시간, 갑바도기아 까지는 약 10시간이 소요되며 산리우르파에서 하란까지는 약 40분이 소요되는 거리이다.
17. 아라랏 산 (Mt, Ararat)
아라랏 산

아라랏 산은 터어키의 동쪽 알메니아 고원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앙카라 동쪽 960km 지점, 니느웨 북쪽 320km 지점인 알메니아 고원지대에 돌출해 있는 산으로, 현재 터어키의 반(Van)호 북동이며, 터어키, 이란, 그루지아(Gruziya)의 국경지대이다.

이 산은 직경 40Km이며, 산 봉우리는 두 개로 나뉘어져 있고, 그 중에 높은 봉우리는 해발 5,165m이다.
아라랏 산은 여름에도 해발 3,500m까지 눈이 쌓여 있고 4,900m 이상은 만년설로 되어 있다. 터어키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 등반할 수 있다.

아라랏 산은 노아의 방주가 머문 곳이다(창 8:4).
앞으로
다음페이지로
페이지 인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