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성벽의 변천사
그리고 성벽내부의 면적은 1㎢ 로서 구시가지는 4개의 지역으로 구분되고 있다. 내부의 북쪽은 기독교인 지역, 북동쪽은 모슬렘인 지역, 남서쪽은 알메니아인 지역, 남동쪽은 유대인 지역으로 구분되어 각각 거주하고 있다. 성경에 기록된 다윗성과 시온성은 현 성곽밖에 위치하고 있다.
예루살렘 성곽엔느 16세기 재건될 당시에는 6개의 성문이 있었는데 그중 세 개의 욥바문, 다메섹문, 시온문은 옛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있다. 이 성문들은 ㄴ자 형태로 굽어들어가도록 건축한 것이 특색인데 적으로부터 방어에 유리하도록 한 것이다.
1887년에 다메섹문과 욥바문의 중간지점에 새 문을 만들었다. 현재는 성문이 8개인데 황금문이 닫혀 있으므로 7개의 성문이 개방되어 있다. 각 성문마다 두 세개의 전해져 내려오는 명칭이 있어서 혼돈하기 쉽다.
5. 성문
[1] 황금문(Golden Gate)
  이 성문은 성벽의 동쪽에 위치한 문으로 6세기경에 만들어졌다고 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이 문은 쌍문으로 되어있고 8개 성문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문은데 지금은 돌로 봉쇄되어 있다.
성전에서 이 성문을 바라보면 감람산이 정면으로 일직선상에 놓인 상태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감람산에서 예루살렘 대성전으로 통하는 성문이다.
제2성전시대에는 이 자리에 수산문(Shushan Gate)이 있었다고 한다. 바벨론 포로지인 수산에서 귀환한 유대인들이 이 문을 통과해서 입성했다고 해서 수산문이라 불렀다. 이땅에 제사장들이 왕래하던 문이었다.
황금문
뒤로
다음페이지로
페이지 인쇄하기